PC/윈도우

Wake On Lan 설정방법(WOL) 내부망, 외부망 둘다 강좌

aaa23 2021. 3. 15. 15:35
반응형

메인보드앤 대부분 인텔렌, 리얼텍렌이 들어갑니다.

 

보통 WOL 검색해서 이 글을 보실텐데요 장치관리자 설정에 들어가기 전에 필수로 설정해 줘야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랜 드라이버를 받지 않고 WOL 설정을 대충 하면 절대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꼭 이 링크에 들어가서 인텔 랜 드라이버를 받아주세요 (리얼텍인 경우 리얼텍 랜 드라이버를 꼭 받으셔야 합니다.)

 

(자동으로 해당 보드에 맞는 랜 드라이버를 찾아서 설치합니다.)

 

보드 공식 사이트의 드라이버랑 약간 다르고,

 

인터넷만 되더라도 해당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으면 WOL 이 잘 적용이 안됩니다.

 

downloadcenter.intel.com/ko/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인텔 제품에 대한 지원 소프트웨어, 바이오스, 유틸리티, 펌웨어 및 패치를 포함하여 새로운 드라이버와 이전에 릴리스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십시오.

downloadcenter.intel.com

우측 상단 시작하기를 눌러서 프로그램 설치 이후 꼭 최신 드라이버를 찾아주세요

 

좌측 사용 가능 업데이트에서 인터넷 관련 드라이버등 최대한 받아서 설치해 줍니다. 

 

그 후 시작창에 검색을 해보시면

Intel(R) PROSet Adapter Configuartion Utility 프로그램을 실행해 줍니다.

 

Intel 로 검색하면 두개가 뜰텐데 꼭 아래 사진 프로그램을 실행해 주세요(관리자권한필수)

 

그럼 이제 장치관리자랑 비슷한 랜 드라이버 설정 페이지가 나올텐데요 

 

이게 제대로 된 WOL 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드별로 차이가 있지만 해당 드라이버 설치 후 장치관리자에서 랜 옵션을 보면 몇 개가 추가된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확실한건 WOL 설정을 하기 전엔 무조건 인텔 공식 사이트에서 최신 랜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필히 바이오스에서(WOL 기능이 켜져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그 후 보시면 이렇게 목록이 뜰껍니다.

 

왼쪽의 영우 이더넷 주소는 본인 PC 유선랜카드의 맥주소입니다.

 

우측 어댑터 설정에서 Wake ON으로 시작하는 옵션들을 전부 활성화 시켜주세요

 

아래에 내리면 전원 끄기 상태의~ 뭐시기 옵션도 필수로 활성화 해주세요

 

이제 PC에선 설정이 끝났습니다.

 

WOL 설정하려면 IPTIME 공유기 DDNS기능을 사용해도 좋지만 IPTIME공유기가 아닌 경우도 많을겁니다.

 

우선 벽 공유기 - pc로 바로 연결되어 있다고 가정한다면 별로 세팅할 것도 없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 가서 WAKE ON LAN 앱을 받아주세요

 

그리고 나서 실행하시면 우측 하단 +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목록에

 

아까 드라이버 설치 직후 창에서 이야기했던 pc의 맥주소가 바로 보일겁니다.

 

본인 PC 유선 랜카드의 맥 주소를 선택하면 바로 세팅이 완료됩니다.

(아까도 말했지만 바이오스에서 WOL 관련 기능이 켜져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보드가 지원 안하면 불가능하지만 어지간한 요즘 보드들은 다 지원합니다.

 

WOL 기능이 꼭 공유기에서 지원해야만 작동이 가능한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써드파티 앱에서 랜카드로 WOL 신호만 보내주면 가능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고 나면 목록에 PC가 있을텐데요 터치하면 폰으로 PC를 켤 수가 있습니다.

 

또는 위젯을 꺼내서 홈 화면에서 바로 켤 수도 있구요

 

 

번외 설명

 

의외로 집 네트워크가 이렇게 설정된 분들이 있을겁니다.

 

이 경우엔 컴퓨터와 휴대폰의 뿌리 네트워크는 같지만 내부망이

 

공유기로 인해 막히면서 휴대폰의 앱에서 컴퓨터가 목록에 안뜰겁니다.

 

그럴 땐 공유기를 공유기 모드가 아닌 허브 모드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IPTIME 공유기 허브모드로 변경방법 검색) (기타 다른 공유기도 전부 될겁니다.)

 

그렇게 되면 공유기의 무선랜 기능은 동일하게 사용하고

통신사 공유기와 일반 공유기가 내부망을 공유하는 상태로 전환됩니다.

(휴대폰에서 컴퓨터를 동일 네트워크로 인식)

 

후 목록에서 찾는 방법대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

 

아래 내용은 외부망에서 WOL로 PC를 켜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여기서부터 설명하는 부분은 대부분의 공유기에서 적용이 가능한 방법의 외부망

(lte 또는 다른 네트워크에서의) WOL 입니다.

 공유기 설정 페이지의 디자인은 많이 다를 수 있지만 전체적인 기능의 설정은 똑같습니다.

 

현재 제 상태는 메인(벽) SKB 공유기 - PC 상태입니다. 이 공유기는 WOL 기능이 없지만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자 공유기의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skb 공유기의 경우는 192.168.55.1로 이동하면 됩니다.)

(다른 통신사, 개인 허브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등에 검색해서 설정 페이지 아이피로 이동하세요)

 

wol 기능이 없는 공유기들은 포트포워딩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192.168.xx.x 이런식으로 공유기 설정 페이지로 접속을 하실텐데요

 

여하튼 WOL 의 기본 포트 번호는 9번포트입니다.

(이 뜻은 외부에서 전원을 키려면 무조건 컴퓨터의 9번 문을 두드려야 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우선 최상단 공유기( 벽 공유기)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위의 허접한 그림이 제 집 세팅인데 제 경우엔 통신사 공유기가 되겠습니다.

(만약 제 집처럼 공유기가 여러 단계로 물려있다면 벽 공유기 제외 전부 허브모드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허브모드로 바꾸시면 WAN포트에 선을 꼽지않고 그냥 1234 번 랜중에 하나에 랜선을 꼽아야 허브모드로 바뀐 공유기의 인터넷이 작동합니다.)

 

그 후 설정페이지에서 포트포워딩 설정으로 갑니다. 

 

공유기는 외부의 문과 내부의 문이 존재하는데요 그걸 이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그림에서 바깥 대문 중 본인이 들어오고 싶은 비밀 문을 지정한 다음 그림처럼 바로 9번문으로 출구를 연결시켜버리는 작업입니다.

 

컴퓨터에서 CMD 실행 후 ipconfig 를 타이핑 해줍니다.

 

IPv4 주소는 내 컴퓨터의 집 안 내부망의 주소, 이름입니다.

(네이버에 '내 아이피' 를 검색하면 나오는 것은 외부 IP(아파트 동 이름) 이고 내부에 연결된 수많은 집 기기들을 구분하기 위한 주소가 내부망 주소(아파트  호수)입니다.)

 

즉, 외부망 내 아이피로 들어온 다음 내 컴퓨터를 찾으려면 PC의 내부망 IP까지 알고 계셔야 가능합니다.

 

네이버 내 아이피 검색했을때 나오는 IP와 해당 PC 의 IPv4 주소를 알고계시면 됩니다.

 

그 후 방금 위에서 실행했던 가장 최상단 공유기의 포트포워드 설정창으로 갑니다.

 

참고용 사진입니다~!!!!!!!!!!!!!!!!!!!!!!!!!!!!!!!!!!

위 사진은 참고용 사진입니다.

 

로컬 IP 주소는 외부에서 누가  192.168.55.230(제 컴퓨터) 를 찾을 때 어떻게 대처할지 정해주는 프로파일입니다.

 

즉 이렇게 아래처럼 설정하면

 

외부에서 누군가 네이버 내아이피를 통해 192.168.55.230 장치를 찾는데(여기선 제 컴퓨터겠죠) 두드리는 문이 바깥쪽 3334번 문이라면 로컬 포트(9번)으로 바로 연결해 준다고 정한겁니다.

 

3334는 원하시는 4자리쯤 숫자로 편하게 정하시면 됩니다.

 

9번은 WOL포트이므로 바꾸시면 안되고 9번으로 해야 컴퓨터가 WOL 신호로 인식합니다.

 

즉 본인 컴퓨터의 IPv4 주소를 로컬 IP 주소 란에 적으시고 포트 범위는 편하신대로 4자리 숫자 넣으신 후 로컬 포트는 9번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벽 공유기를 통해 외부에서 내부 컴퓨터로 접속할 수 있는 통로가 생겼습니다.

 

 

위의 앱으로 WOL 설정하는 방법은 내부망끼리 연결이기 때문에 해당 프로필로는 외부에서 켤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외부용 프로필이랑 내부용 프로필을 따로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직접 추가를 통해 이렇게 설정해 주시면 외부에서 데이터로도 PC를 켤 수가 있습니다.

이 프로필을 사용하려면 내부망이 아닌 다른 와이파이 또는 데이터 상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아까 중간쯤에 내부망에서 앱으로 WOL을 설정하는 프로필로는 내부 우리집 망에서 WOL 사용이 가능하므로

 

2개를 따로 추가해서 필요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WOL 에 관련된 강좌가 참 많은데 각자 집마다 네트워크 설정이 다르다보니 아무리 설명이 잘된 자료라도 결국 설정하기가 너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저도 엄청난 삽질을 통해서 결국 제 집에 맞는 설정을 성공하긴 했는데

 

최대한 이해를 쉽게 시켜보려고 적어봤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우선 답변을 해보도록 할게요

 

질문하시게 되면 본인 집의 공유기가 계단식으로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최소한 그림정도는 있어야 설명이 제대로 가능합니다.

 

 

반응형